안녕하세요 알쓸투잡입니다.
저번에 이어서 오늘도 싱가포르에 본사를 두고 있는 유조선 탱커 회사인 하프니아(HAFN)에 대해서
분석하고 특히 해운업의 2025년 전망과 초고배당을 과연 유지할 수 있을 것인지 생각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차 분석과 3차 심층분석까지 있으니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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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고배당주] 하프니아(Hafnia) 역사상 최고 배당금 돌파! 주식 분석
하프니아(Hafnia), 역사상 최고 배당금으로 주주 환호안녕하세요 알쓸투잡입니다.흔들리지 않는 장기투자를 위해서 저는 고배당 주식들에 집중해서 기회와 안정성을 동시에 노리는 투자전략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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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프니아]HAFN 3차 종목분석 소유권 이전 및 본사 이전 이유 및 전망
안녕하세요 알쓸투잡의 시스템2입니다.우리의 생각은 시스템 1과 2가 있다고 하죠. 단순히 주식 가격이 오를것 같고그럴 듯한 스토리가 있는 인기가 많아보이는 종목을 따라가는 것이 아니라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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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만, 저는 하프니아에 투자중이고 긍정적으로 볼 경향이 있다는 것을 염두에 두고 읽으시기 바랍니다.
또 투자는 언제나 온전히 개인의 책임이라는 사실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하프니아와 관련된 2025년 해운산업 전망 (운송료 상승인가? 비용 증가인가?)
운임상승 VS 운임하락.
-운임상승 예측쪽 분석.
2024년 3분기가 끝날즈음까지도 해운운임은 가파르게 상승하였고
2025년에도 계속해서 상승을 이어갈 것이라는 전망이 대두 되었습니다.
해운시장 분석 기관인 드류리(Drewry)는 시장에 약 300만 TEU규모의 신규 선박이 공급되어
공급이 늘어날 것이지만, 시장의 혼란으로 인해 운임상승은 이어질 것이라고 예측했습니다.
특히 그 이유로는
1. 미주 항만 파업 가능성.
2. 중동 혼란으로 인한 홍해 사태 장기화.
3. 해운 동맹 재편.
4. 탄소 배출권 거래제(ETS).
등을 이유로 들었습니다.
일단 미주 항만 노조의 파업은 잠정 합의을 한 상태이지만 항구 노동자들의 임금인상이 협의안에 들어있는만큼
임금인상분이 운송료에 포함되어 인상에 영향을 줄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이렇게 올라가는 운송료는 회사의 이익에 도움이 되지는 않을 것이고 하프니아는 유조선 탱커 위주이기 때문에 항만 노동장들의 운임과도 크게 관련은 없을 듯 합니다.
중동 혼란과 홍해 수에즈운하 문제는 2025년에도 이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2023년 12월 예멘 후티 반군이 홍해에서 사우디의 유조선을 공격하면서 촉발된 홍해 사태는
1년이 지났지만 아직도 홍해를 통과하지 않고 우회하는 해운사들이 많아서 운임 상승에 큰 영향을 주는 것 같습니다.
특히 공격 당한것이 유조선 이었다는 사실을 생각하면 하프니아에도 지속적으로 영향을 미칠 것 같습니다.
그래서 우회하는 항로를 택하고 고객들도 그 위험을 인정해 준다면 한동안 수익에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해운동맹은 제가 잘 모르는 영역이라 적지 않겠구요, 다만 수익성에 크게 영향을 주지는 않을 것 같다 생각됩니다.
마지막으로 탄소 배출권문제가 좀 불안한데요. 모든 해운사에 운임상승 압력을 줄것으로 보이는데요.
하지만 트럼프가 환경에 그다지 신경쓰지 않는다는 점.(규제 완화 가능성)
그리고 하프니아의 경우 저번 포스팅에서 살펴봤듯이
신규 선박들을 친환경 선박으로 대체 하고 있다는 점을 보면 비용이 좀 올라가서 수익을 떨어뜨릴 것 같지만
방어가 가능하지 않을까... 예상해 봅니다.
- 운임하락 예측쪽 분석
반면에 드류리의 예측과는 달리 2025년 들어 해운운임이 하락할 것이라는 전망도 있습니다.
"한국무협협회"와 "나이스신용평가"가 전망한 운임하락의 주요 요인은
1. 글로벌 경제 둔화.
2. 공급과잉.
3. 운하통행 정상화.
등 인데요. 위에서 살펴본 운임상승의 요인과 겹치는 부분들이 있어서 흥미롭네요.
일단 글로벌 경제 둔화는 특히 중국의 성장률 감소가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컨테이너선의 타격이 큰 것 같은데요.
하지만 하프니아의 주주로써 다행인 점은 탱커(유조선)의 경우에는 운임하락 보고서에서도 별로 하락하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는 점입니다.
또한 OPEC+의 감산 종료와 미국의 원유생산 확대 (트럼프 대통령의 관세 정책으로 인해 다른 나라들이 미국의 원유를 더 많이 수입할 가능성)를 생각해보면 유조선 해운선사들의 경우에는 오히려 하방이 좀 막혀있지 않나 싶습니다.
하지만 모든 해운선사들이 하나의 테마로 인식되어 일부의 주가 조정이 하프니아에게도 더 있을 수도 있습니다.
결론
2025년 해운업 상황을 볼때 운임이 상승하거나 하락한다는 예측이 모두 있지만
결국 이런 시황을 맞춘다는 것은 투자자로서 해서는 안되는 행동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운임이 상승하는 상황에선 어떻게 대처할지, 하락하는 상황에서는 어떻게 대처할지 생각하는 것이 중요하겠지요.
다행히도 해운업의 운임이 상승한다, 하락한다 하는 모든 보고서에서 탱커 유조선의 경우에는
하락하더라도 하락폭이 크지 않을 것이다 라는 예측을 하고 있다는 점이
하프니아의 주주로써는 다행입니다.
하지만 국제 유가가 상승하고 있는 상황에서 매출이 하락할 수도 있다는 점.
신규 친환경 선박들이 투자금대비 수익성이 좋지 않을 수 있다는 점이 하프니아의 불안요소 인 것 같습니다.
수익이 하락하면 이익의 90%를 배당하고 있는 현재의 하프니아에서는 배당금이 줄어들 요인도 분명히 있는 것이죠.
하지만 이익이 하락하더라도 업황 예측처럼 유조선들의 업황이 견조하고 조금 줄어든 이익에서도 여전히 90%의 배당은
매우 높은 배당수익율를 보여줄 것이기 때문에 2025년도에 크게 주가가 하락할 여지는 적다고 생각합니다.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더 궁금하거나 분석해봐야 한다고 생각하시는 분야가 있다면 댓글 부탁드립니다.
지금까지 미국 초고배당주 하프니아의 해운산업 업황 예측에 따른 분석이었습니다.
알쓸투잡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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